Rise of Discovery와 함께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평판은 신규 특성, 킷모듈, 우주전 장비, 지상전 장비와 새로운 지상전 갑옷과 우주선 쉴드 외형을 포함한다.
디스커버리 평판은 이전 평판과 같이 디스커버리 마크를 획득해서 진행도를 올리게 된다. 디스커버리 마크는 현재 업데이트 되어 이벤트를 진행중인 TFO 임무인 "Operation Riposte"와 새로 업데이트 될 TFO인 "Peril Over Pahvo", "Defense of Starbase One", "Pahvo Dissention" TFO 임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이 마크들은 보너스 임무 충족 여부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상위나 엘리트 버전의 디스커버리 TFO를 완료할 경우 Prototaxites stellaviatori를 확보할 수 있으며 간혹 균사체 네트워크 자체를 통해서 직접 생산할 수도 있다.
*포자를 균사체 네트워크를 통해서 직접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는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데... 혹시 마크를 재료로 해서 장비 제작에 쓰이는 레어 재료 합성하는걸 저렇게 표현한 건가?
우주전 장비 세트
- 비 바리온 물질 디플렉터
이번 디플렉터 스텟 중점은 어뢰 방어력과 선박 내구도 최대치 증가가 중점인듯 하다. 엔지니어 선장과 크루저급에 최적화된 건가?
- 균사체 파장 임펄스 엔진
엔진은 비전투 상태에선 엔진 동력을 증가시키고 전투시엔 쉴드 동력을 증폭한다.
- 균사체 배음 워프/특이점 코어
코어는 쉴드 동력을 상승시키고 쉴드 동력 수준에 따라 선박 내구도 최대치를 올려준다.
- 틸리의 감정 보류 개조 쉴드
선박 구조 무결성 필드를 따라 흐르는 추가적인 에너지 흐름을 통해 선박 선체 내구도 최대치를 증가시키며, 이 쉴드를 관통하며 발사되는 무기에 함선의 동력 수준에 따라서 적의 쉴드를 교란하는 전하가 주입된다.
선박 장비 세트 옵션
* 영원히 잃는 것은 없다 (2부위) - 패시브
전투시 선체 회복력 보너스 (선체 회복력은 선체 최대치 기준)
*균사체 번개 (3부위) - 패시브
각각의 적에게 첫 공격시 균사체 에너지 폭발을 촉발해 선체 최대치에 비례한 피해를 입힌다.
*수학의 힘 (4부위) - 액티브
목표가 된 대상을 중심으로한 영역의 적에게:
당신의 선체 내구도 최대치에 따른 피해를 적에게 분산하여 입힌다.
명중한 적에 따라 사용자에게 선체 최대치 보너스가 주어지며, 이는 영구적으로 유지되지만 맵을 이동하면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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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봐도 이번 4세트 장비는 드레드노트급을 위한 세트임이 분명하다.
옵션이 선박 내구도나 동력 최대치에 따른 회복력과 적에게 주는 피해에 특화되어 있는 걸 보면.
일부 드레드노트나 크루저급의 부족한 화력을 보완하기 위한 다른 시도를 이 세트로 하는건 아닌지 생각도 들고
동력수준에 따라 적에게 피해를 주는 옵션들은 동력 관리가 좀 더 편하고 쉬운 엔지니어 선장한테 최적화된 세팅이라?
에스코트 계열 우주선들은 실험무기를 장비가 가능하고 과학선은 2차 디플렉터를 추가로 다는 슬롯이 있는데 크루저 급엔 뭐 하나 더 주는거 없는 낙동강 오리알 상태가 오래되고 있어서 오래전부터 불만도 있는데.
근데 이번 세트들을 사용하려면 엔지니어 선장 스킬에 재정비가 조금 필요할듯 하다.
특히 선체 내구도 증가 3단계를 안찍었는데, 세트옵션 효과가 얼마냐에 따라서 이걸 찍는 쪽으로 가야할런지 고민 해봐야 할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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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르카의 야망 - (우주전 무기 장비 세트 3부위)
ㆍ암흑물질 양자 어뢰
이 양자 어뢰는 가브리엘 로르카 선장에 의해 수집된 특이한 암흑 물질 알갱이가 주입되었다. 이 무기에 공격당한 함선은 분해되기 시작하며 선체가 어뢰에 공격당할 수록 지속피해가 증가한다. 어뢰가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는 경우 지속피해가 2배로 적용되며 만약 함선이 지속피해가 유지되는 동안 파괴되면 분해는 완료된다.
ㆍ페이저/디스럽터 듀얼 헤비 빔 뱅크
이 시제품 무기 시스템은 페이저나 디스럽터로 설정이 가능하다. 전통적인 듀얼 빔 뱅크의 후기 모델이고 더 강한 데미지와 치명피해 증폭을 가지고 있지만 다루기 힘들고 발사가 느리다.
ㆍ택티컬 콘솔 - 로르카의 개조 사격 통제기
U.S.S. 뷰런을 잃은 후 가브리엘 로르카 선장은 U.S.S. 디스커버리의 선장 의자에서 중추 시스템에 추가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개조하였다. 사격통제가 특별한 관심사였으며, 이 설정은 무기 동력과 쉴드 관통력을 어느정도 증가시키고 치명적인 공격확률을 상승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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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어뢰가 상당히 흥미로운데, 지속데미지 형태라는 점을 보아 이게 확률적으로 지속데미지인가 아니면 플라즈마 어뢰 마냥 명중하기만 하면 되는 것인지 여부가 궁금하다. 또 지속데미지 인 만큼 이 데미지 증폭 스킬이 엑조틱인지 아니면 선장의 어뢰 스킬인지 여부도 궁금.
빔 무기는 듀얼 빔이라는게 좀 아쉬운데... 그냥 듀얼 빔 뱅크도 아니고 헤비 빔 뱅크라는게 꽤 재밌을 듯. 데미지는 좋아도 발사가 느리다는 것이 좀 걸린다. 그리고 듀얼빔은 발사각이 전방 90˚ 라는게 문제기도 하고.
설명들만 놓고 보면 이번 디스커버리 우주선 장비들이 드레드노트급에 어느정도 최적화 된 설정인 것 같은데 선회력 김밥 옆구리 터진 드레드노트한테 듀얼 빔? 이거 하나만 보고 쓰려고 드레드노트에 선회력 세팅을 하는 것도 우습긴 하다. 태생적으로 느려터진 선회력의 드레드노트라서.
콘솔의 경우 범용이 아니라 택티컬 슬롯을 차지한다는게 문제다.
에픽 마크15 기준 39.4% 데미지 증폭을 하나 포기하고 갈만한 가치가 있는 콘솔인가가 문제로 보인다.
콘솔 단일 성능이 아니라 세트옵션을 포함한 복합적인 성능을 고려하고 결정해야 할 것 같고.
그럴려면 3부위 세트 옵이나 암흑물질 어뢰의 성능이 좀 맛깔나야 할텐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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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르카의 야망 세트 보너스 (우주장비)
ㆍ전쟁 재량권 (2부위) - 패시브
치명 공격을 명중시키면 중첩가능한 치명피해 보너스를 얻는다.
ㆍ하지만 그건 시작일 뿐이다 (3부위) - 패시브
선체 내구도가 50%이하인 적에게 자동적으로 암흑 물질 양자어뢰를 발사한다. 매 초 한번씩 발사하며, 적 하나에 한번만 발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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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무기 2부위 옵션의 경우 치명타가 치명데미지 증폭 중첩 보너스인데, 중첩이 얼마나 되는지와 중첩 유지 시간이 관건일 것으로 보인다.
3부위 옵션의 경우 50%이하의 적에게 암흑 물질 어뢰를 자동적으로 발사하는 것인데, 이는 발사 메카닉이 어떻게 되는지가 중요하다.
예를 들면 전방의 모든 적인가 혹은 타게팅된 적에 한해서인가 여부다. 예상하기엔 목표로 하는 적 하나에만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이 어뢰 발사각이 전방 180˚였으면 좋겠는데 그럴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을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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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햄의 다짐 (지상 장비 - 3부위)
ㆍ번햄의 CQC 갑옷/보호복
갑옷과 보호복의 두가지 모두 설정되어 있으며 수스 만하 달인의 움직임과 물리적 정신적인 피해를 견딜 수 있도록 극도로 개조되어 있다. 사용자의 물리적 데미지 그리고 달리는 속도와 더불어 모든 종류의 피해에 대한 든든한 보호력과 정신력을 증폭시켜 준다.
ㆍ지상 장비 3가지를 모두 획득할 경우 이 갑옷의 외형 비쥬얼 코스츔이 언락된다.
ㆍ적대 환경 보호 쉴드
초 근접전을 상정한 경우를 가정하고 개발된 이 쉴드는 받은 공격을 통해 폭발을 촉진하여 근처의 적들에게 약점노출을 시키고 느리게 만든다. 이 최적화는 기본 쉴드량에 따라 추가적인 이득을 얻는다.
ㆍ마인드 멜드 디바이스
ㆍ생도 실비아 틸리 그리고 부사관 마이클 번햄이 사렉 대사와 번햄의 연결을 증폭하기 위해 제작한 디바이스다. 이 디바이스는 벌칸 마인드 멜드의 효과를 복제하지만 불완전하다. 훈련받지 않은 이가 실전에서 사용하려 할 경우 대부분 사망하는 결과를 가져오며 디바이스는 대체로 단순한 운동이나 근육이 기억하는 테크닉을 토대로 하는 부분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인드 멜드 디바이스를 장비하면 착용자에게 단순화된 수스 만하를 사용할 수 있게하여 근접전 능력을 강화시켜 준다.
ㆍ손바닥 타격이 교전으로 교체되며, 첫 공격이 적을 움직일 수 없게 하고 느리게 만드는 빠르게 재사용 가능한 Lunge로 변경된다.
ㆍ무술 마무리 일격은 치명적이며 약점을 노출 시키든 노출된 적을 공격하든 마무리 공격은 유형에 따라 극단적으로 향상된 데미지를 입힌다. (좌우 근접 공격을 할 경우 세번 째 공격은 무술 마무리 공격이 된다. 최소한 한번의 각 유형 공격을 해야 마무리 공격이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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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지상 장비는 근접 공격세트;;
적힌 내용을 보면 기존의 손바닥 공격이 택티컬 스킬인 Lunge로 변경되고 기존 총무기의 일반 공격, 특수 공격이 각각 좌우 근적공격으로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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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햄의 결단 세트 보너스 (지상)
ㆍ갈수록 신기해진다 (2 부위) - 패시브
약점을 노출시키거나 노출된 적은 물리 저항이 극도로 감소된다.
ㆍ움직이는 사물 (3부위) - 패시브
무술 마무리 공격을 할 경우 체력을 회복하고 킷 모듈 재사용 시간을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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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근접전용 세트 옵션.
그냥 장난감 같은 용도일지 어떨지는 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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킷 모듈
ㆍ범용 키트 모듈 - 머드의 시간 장치
사용자에게 시간이 늘려진 버프를 두른다. 장치의 지속 시간 동안 치명적인 피해를 최대 체력으로 변환시킨다. 더불어 이 시간동안 어떤 킷 모듈을 사용할 경우 남은 재사용 시간 만큼 다른 킷 모듈의 재사용 시간을 줄인다.
ㆍ범용 킷 모듈 - 중력 격납 유닛
산업 목적으로 만들어진 중력 격납 유닛을 철저한 실전용으로 개조한 것이다. 사용자의 위치로 적들을 끌어당겨 인정사정 없이 사용자의 발 아래로 위치시켜 중간 정도의 물리 피해를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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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드의 시간 장치 효과가 저대로 라면;;;
사용한 키트 모듈의 남은 재사용 시간이 다른 키트 모듈의 재사용 시간을 줄인다는것 같은데 그야말로 시간 장치에 어울리는 기능. 문제는 이 시간 장치 자체의 재사용 시간인데, 저 정도의 기능을 가진게 짧을리는 없고...
중력 격납 유닛도 나름 효과가 좋아보이는데, 이건 범위가 얼마나 되는가가 관건일 듯 하다. 지상 장비가 딱 근접 전용이니 거기에 어울리는 킷 모듈인데, 이것도 역시 주력이 되려면 쿨타임이 관건일 것 같다.
사거리와 범위가 좋다면 아무래도 시간 요원 기술인 paradox bomb 보다 좋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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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커버리 평판 특성
ㆍ티어 1 - 지상
ㆍ애리엄의 증강장치
지속 피해와 범위 피해 저항력을 높여준다.
ㆍ타일러의 기억들
목표와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무기 데미지에 보너스를 부여한다.
ㆍ티어 2 - 우주
ㆍ애리엄의 효율
지속 피해와 범위 피해 저항력을 높여준다.
ㆍ사루의 품격
적에게 방해 어빌리티를 사용하면 사용자 함선에 중첩가능한 사루의 품격 효과를 부여하며, 지속시간 동안 피해와 속도에 보너스를 받는다.
ㆍ티어 3 - 지상
ㆍ랜드리의 고집
치명타 피해를 입히면 자신의 디버프를 한가지 지운다. 재사용 시간 있음.
ㆍ사루의 활력
적에게 방해 어빌리티를 사용하면 사용자에 중첩가능한 사루의 품격 효과를 부여하며, 지속시간 동안 피해와 속도에 보너스를 받는다.
ㆍ티어 4 - 우주
ㆍ랜드리의 충직
치명타 피해를 입히면 작신의 디버프를 한가지 지운다. 재사용 시간 있음.
ㆍ타일러의 이중성
줄어든 선체 내구도에 비례해 치명 공격 확률이 증가한다.
ㆍ티어 5 - 우주
ㆍ비 바리온 소행성
이 특성을 활성화 시키면 선박의 후미에 흔치 않은 중력 특징을 가진 소행성을 트랙터 빔으로 묶어 전개한다. 소행성은 함선을 따라다니면서 근처의 적을 끌어당기고 지속적인 피해를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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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우주 특성만 놓고보면 티어4 타일러의 이중성이 쓸만한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디버프를 지우는 특성은 인텔 전문화 트리를 투자하면 얻는 함선 특성인 향상된 예측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입장에선 딱히 쓸 가치를 못느낀다.
향상된 예측 알고리즘이 무기 강화 스킬을 사용할 경우 디버프 한개 제거함과 동시에 명중률 강화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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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 5티어 액티브 특성처럼 디스커버리 시즌2 드라마에서 봤던 것들도 구현해놓은 부분이 있고, 특히 지상용 아머 외형은 드라마 붉은 천사와 느낌이 조금 흡사하다.
아머 디자인이 꽤 깔쌈하게 나왔는데, 사실 저런 일러스트로는 꽤 괜찮아 보여도 막상 게임에 나오면 생각보다 별로 신통치 않은게 문제.
감마 평판 나왔을 때 지상 갑옷 외형이 꽤 괜찮을거라 생각했지만, 현실은 좀 뚱뚱해 보이는 외형이라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기 때문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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