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연구소 업데이트로 다음 주 정기 업데이트에서 일꾼에 꽤 큰 변화가 찾아올 것이 예고 되었다
기본적으로 일꾼의 최대 레벨이 30에서 40으로 상승
최대레벨 상승에 맞춘 구간별 경험치 조정
35레벨에 기존 일반 기술 중 하나를 더 습득
40레벨에 생산품 저장고 특송 스킬을 확정 습득
일꾼 거래소 가격 상향 (파푸, 파두스는 거래불가로 변경)
일꾼 레벨에 따른 승급률 격차 삭제
모든 생산 거점에서 열매, 흔적, 보석, 연금 재료, 산호 등 거점에 맞춘 특수 생산품 획득 가능
인간형 일꾼 행운 기본 스텟 3 상향
자이언트 유형 일꾼 기본 수확량 62.2% 상향 특성 추가
정리해도 상당히 많은데 일단 최대 레벨이 상승하는 만큼 레벨 구간에 필요한 경험치도 어느정도 조정됐다
일꾼 레벨 1~29 | 기존의 약 33% 수준으로 감소 |
일꾼 레벨 30 |
장인 일꾼 : 기존의 40% 수준으로 감소
전문 일꾼 : 기존의 33% 수준으로 감소
숙련 일꾼 : 기존의 26.7% 수준으로 감소
일반 일꾼 : 기존의 20% 수준으로 감소
어수룩한 일꾼 : 기존의 20% 수준으로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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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 레벨 31~40 | 일꾼 레벨 30의 필요 경험치와 동일 |
최대 레벨이 늘어난 만큼 필요 경험치 구간이 잘게 쪼개진 느낌이다
35렙에도 뭔가 다른 신규 기술인가 싶었는데 보아하니 그냥 기존 일반 기술 중 하나를 더 배우는 슬롯인 걸로 보이고
40레벨에 배우는 특송 때문에 기존 창고 쓰임에 변화가 좀 올 것 같다
무슨 노예급이던 일꾼의 가격도 상향
일꾼 거래소 판매 기준가 대표 예시 | |
숙련 일꾼 1레벨 | 1만 은화 → 10만 은화 |
전문 일꾼 1레벨 | 3만 은화 → 100만 은화 |
장인 일꾼 1레벨 | 9만 은화 → 500만 은화 |
숙련 일꾼 40레벨 | 200만 은화 |
전문 일꾼 40레벨 | 2000만 은화 |
장인 일꾼 40레벨 | 1억 은화 |
모집시 장인 확정인 카마실비아 지역의 파푸나 파두스는 거래 불가로 변경
기존 장인 30 일꾼이 천만 은화 정도 였던거 생각하면 많이 오르긴 했는데... 흠
승급 심사에서 일꾼 레벨에 따른 격차도 삭제된다
기존의 최대 확률로 통일되서 이제는 기존과 같은 최고 레벨에서 승급을 몰아서 하는 것보다 승급 레벨을 달성하면 바로바로 승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변경 전 | 변경 후 |
<숙련 일꾼 승급 심사>
일꾼 레벨 10 ~ 19 : 50%
일꾼 레벨 20 ~ 29 : 70%
일꾼 레벨 30 :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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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 일꾼 승급 심사>
일꾼 레벨 10 ~ 40 :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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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일꾼 승급 심사>
일꾼 레벨 10 ~ 19 : 30%
일꾼 레벨 20 ~ 29 : 50%
일꾼 레벨 30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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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일꾼 승급 심사>
일꾼 레벨 10 ~ 40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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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 일꾼 승급 심사>
일꾼 레벨 10 ~ 19 : 10%
일꾼 레벨 20 ~ 29 : 30%
일꾼 레벨 30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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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 일꾼 승급 심사>
일꾼 레벨 10 ~ 40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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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거점 유형에 따른 특수 채집물 추가 획득은 전체 거점으로 확대 된다
생산 거점 | 획득 아이템 |
채집/재배 생산거점 | 열매류 아이템 (홍염, 풍요, 자연, 태양, 매혹, 마력, 무결, 파괴의 열매) |
벌목 생산거점 |
정령의 잎사귀, 고목나무 껍질, 수도사의 가지, 핏빛나무 옹이, 붉은 나무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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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광 생산거점 |
보석류 아이템
(루비, 사파이어, 토파즈, 에메랄드, 다이아몬드, 오팔 원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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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굴 생산거점 |
흔적류 아이템
(혼돈, 절망, 파도, 대지, 비상, 야만, 기원, 전투, 사냥, 숲, 폭력, 죽음, 기억의 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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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선 건조장 생산거점 |
산호 조각, 산호류 아이템
(녹색, 금색, 백색, 붉은, 푸른 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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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 변경점과 특송이라는 스킬 때문에 기존 일꾼 작업이나 창고 쓰임새에 좀 변화가 찾아 올 것 같다
기존처럼 사용할 경우 창고에 추가 물품들이 더 생기므로 일꾼 수확물을 저장하는 허브를 꾸려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일단 예고된 특수 채집물 항목만 여러개라 일꾼이 40레벨이 되기전에는 각 창고를 어느정도 더 사용하게 될 수밖에 없다
창고에 부족함이 없다면 모를까 간당한 곳의 경우는 일꾼이 40레벨이 되기전에는 그런 상태로 사용을 해야한다는 점인데
아주 귀찮아 질 거 같아서 하이델 허브는 미리 좀 정리를 해놔야 할 거 같다 😕
느리고 행동력만 많아서 기존에는 잘 쓰이지 않던 느낌인 자이언트의 경우에는 기본 수확량이 상향되어서
일단 거점 수확품이 곡물 같은 단일 품목이면 쓰이는 경우가 있을것 같기도 한데...
장인 일꾼도 몇명 있기는 해서 미리 작업 시켜 놓고 업데이트 되면 가져오는 양이 얼마나 되나 한번 보고 싶기는 하다만
점검전에 다른 일꾼 다 작업 중지 시켜놓을 부지런을 부릴 수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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