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연구소 업데이트에서의 공지다.
이건 늦든 빠르든 할 거라고 예상했던 건데, 전승이 1월 끝나기 전에 모두 출시가 될 것이기도 하고 이런 예고가 나온게 뜬금없진 않다. 전승이 나온 이후 밸런스 파편화가 심해진건 사실이다. 전승의 모토가 선택지를 주는게 아니라 강제권을 부여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늦던 빠르던 밸런스 조정은 불가피하긴 했다.
그런데, 사실 이런 예고에도 불구하고 밸런스 조정에 대한 기대치가 바닥이다.
일단 대대적으로 개편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긴 했지만,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이번에도 스킬의 계수나 조절하다 찍싸고 말거라는 느낌이 들기 때문.
밸런스 조정을 할거면 각각의 캐릭터들을 별도로 놓고 해당 캐릭터들이 지금까지 가져왔던 문제점이나 고질적인 부분들을 개선하고 바꿔야 하는게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검은사막이 지금까지 밸런스 조절이랍시고 해왔던 것들을 보면 계수조절이라던가 팔다리 자르는 방식 혹은 전방가드나 무적기를 붙였다 떼었다 하는 등의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펄없이 밸런스 드리블을 통한 캐릭터 무변으로 돈을 쥐어짠다는 우스갯 소리가 괜히 나오는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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