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라이징으로 T6가 첫선을 보인 이후 몇가지 T6가 더 나왔고 이번 커맨드 배틀크루저도 그 라인 중 하나입니다.
인텔 계열이 더 나오지 않고 커맨드 계열 전문화 함선이 나온 것을 보면
앞으로 메이저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전문화가 추가되고 그에 맞춰 새로운 함선이 나오는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도 듭니다.
어떤 것이든 전문화는 계속 나오고 그에 맞춰 함선도 나올 것이겠죠.
일단 이번 커맨드 배틀크루저를 보면 11개의 콘솔 슬롯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엔지니어 클래스인데 사이언스나 택티컬은 여기서 엔지니어 콘솔 슬롯 하나를 빼서
사이언스나 택티컬에 넣으면 되죠.
문제는 이번 커맨드 세트로 받는 콘솔은 3개(삼사 크루저 콘솔을 더하면 4개)입니다.
그리고 이걸 기존 콘솔을 대신해 넣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클래스 별로 나온 함선의 전용 콘솔들이 다 이런식이었는데,
아니 최소한 T6에 이런식으로 나왔으면 클래스별 전용 콘솔 슬롯 한칸 정도는 더 넣어줘도 되는거 아닌가 싶군요.
그러면 11콘솔 슬롯에 1칸의 커맨드BC 전용 콘솔 슬롯이라면 하나라도 더 콘솔 여유가 있을텐데 말입니다.
아 물론 콘솔 하나가 스킬 하나가 추가되는 느낌도 있는데, 어차피 이거 쿨타임이 2분인데다
설치형 오브젝트라 쓸만한건 정말 얼마 안됩니다.
삼사 크루저의 콘솔은 정말 좋은 능력을 가져서 아주 강력해서 쓸만하지만요.
위는 쉴드 제너레이터입니다.
꽤나 쓸만합니다만 패시브 옵션이 hull 5%라는 애매한 수치를 가지고 있죠.
디펜스 플랫폼입니다.
패시브가 어뢰/마인 데미지 25%라는 무식한 옵션입니다.
스킬은 방어 플랫폼을 설치하는건데 도움 안됩니다.
쓰잘데기 없죠.
캐리어 펫 수준입니다.
주변에 지뢰를 뿌리긴 합니다만... 그 전에 플랫폼이 터지는 경우가 많고 지속시간도 그리 길지도 않습니다.
반면 이 어뢰 패시브는 정말정말 좋은데, Adapted MACO 2세트의 25% 어뢰 데미지 보너스까지 더하면
어뢰 데미지가 총합 50% 상승하는 매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택티컬 콘솔까지 어뢰로 채워진 어뢰보트라면 정신나간 어뢰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커맨드 전문화도 어뢰쪽 expose 보너스가 있고 키네틱 저항 무시가 붙어있어서
대충 커맨드 라인이 어느쪽을 주력으로 삼았는지 짐작이 가실겁니다.
근데 그래봤자 expose 확률이 2%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쉴드 먼저 벗겨내야 어뢰를 쳐먹이든 말던 하죠... (-_- )
타키온 플랫폼...
쉴드 빠는 플랫폼이죠.
좋기야 좋은데...
코바리 삼사 콘솔이죠.
패시브에 회복량 붙어있고 스킬도 아주 좋습니다.
거의 엔지니어 함선 스킬인 Reverse Shield polarity의 hull판 이라고 보면 될 것 같군요.
4셋 효과입니다만,
현재 버그가 있어서 2셋 옵션은 수치가 적용되지 않고 적용된 수치와 안된 수치가 계속 토글됩니다. -_-
4셋 옵션은 플랫폼은 적용이 되는거 같은데, 에너지 데미지 적용은 안되는거 같더군요.
다시 살펴봐야 하겠지만...
여하튼 기존에 쓰던 좋은 콘솔들이 많은데다 이번 커맨드 콘솔들도 하나같이 괜찮은 것들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부분이 뭐냐면 택티컬 커맨드 BC를 제외하면 엔지니어나 사이언스의 T6 마스터리5 스킬이 쓰레기라는 점입니다.
위 캡쳐는 엔지니어 커맨드BC T6 5단 마스터리 특성입니다.
Brace for Impact 사용시 임시 HP 추가입니다.
화면의 HP 수치는 함선을 타고 나가면 수치가 달라집니다.
그것도 3초!!!!!!
3초!?
STO 개발팀한테 묻고 싶은데.
아니 대체 누가 이걸 Ship Trait 슬롯에 넣어서 쓸까요?
원래 Brace for Impact가 쉴드 벗겨지고 어뢰 스웜 날라올때 쓰는 거지만,
STF 어드밴스 같은데서는
이미 그런 상황이라면 Brace for Impact쓰고 임시 HP 15000 더 붙어봐야 게임오버 시간일텐데 말이죠.
이건 사이언스 클래스 커맨드BC T6 5단 마스터리 특성입니다.
네... 타키온 빔을 강화해서 10km 내의 아군에게 전송해주게 말이죠.
쉴드 벗기는 빌드가 아닌 이상 참 쓰잘데기 없습니다.
이번 커맨드 BC의 그나마 쓸만한 특성입니다.
5초 단위로 커맨드나 택티컬 BOFF 스킬 사용시 마다 사이언스 BOFF와 캡틴의 쿨탐을 줄여줍니다.
냉정하게 보면 커맨드 배틀크루저 특성들은 쓰잘데기 없거나 특정 빌드를 강요합니다.
행어가 있잖아!!
크루저에 행어가!!
라고도 하고 싶습니다.
실제로 겨울 이벤트로 받은 브린 캐리어가 상당히 괜찮았고요.
근데 이건 행어가 1개 뿐인데다가 연방은 제대로 된 쓸만한 행어 펫도 없습니다.
보조 능력을 가진 셔틀류는 실상 그다지 도움도 안됩니다.
이런 캐리어가 재미는 있습니다.
크립틱이 싫어해서 문제죠. (거의 그렇게 보입니다. 적으로는 잘도 나오더만)
문제는 행어 하나 더 넣는다고 DPS에 획기적이거나 커맨드 BC 전용의 특별한 행어 펫이 없다는 점입니다.
정리하자면..
- 커맨드 콘솔의 수가 너무 많아 기존의 좋은 콘솔을 포기하게 만듬.
- 최소 1개의 커맨드 콘솔 전용 슬롯이라도 필요함.
- 결국 커맨드 콘솔이든 기존 콘솔이든 뭘 버리게 만들어서 의미가 없음.
- 행어 슬롯이 있으나 현재 STO에서 캐리어 펫의 존재가치는 희박함.
- 커맨드 BC 전용 캐리어 펫이라도 만들었어야 함.
- 캐리어 펫도 젠으로 팔든가. Yay! Pay2Win!
- T6 5단계 마스터리 특성들이 특정 조건의 빌드가 되어야 사용할 가치가 있으며,
기존의 다른 특성들을 포기해야 할 만큼의 임팩트가 없음.
- 크루저 오라는 쉴드와 어그로(저항증가) 둘 뿐이며 커맨드 BC다운 오라라도 기대했으나 그런거 없음.
- 사기 진작 메카닉이 있으나 현재는 솔로 전투시 전투당 사용 빈도가
1번 쓰기도 힘들고 5인 10인 STF에서나 2~3번 사용할 정도.
사기 게이지가 다 찬 상태로는 보너스라도 주던가... 그런거 없음.
현재 테스트서버에서 커맨드 BOFF 스킬과 커맨드 콘솔들의 상향이 예정되어 있습니다만...
이게 지금 상황을 바꿔줄지는 더 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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