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르코프에 영감을 받아서 비슷하게나마 구현할 수 있는 모드들이 꽤 나와있다.
아예 통팩으로 타르코프 수준을 재현하는 모드도 있는거 같지만 아무래도 찾기도 힘듥고 역시 내 입맛에 맞게 모드질을 하려면 직접 하나하나 빌드를 짜는 것이 좋을 수 밖에 없다.
우선은 기본적인 그런 환경의 구축인데 여기에 맞는 모드들이 몇몇 있다.
일단 가장 유명한건 Better Locational Damage 이다.
다운로드 숫자도 압도적인데 2015년 이후부터 2023년 지금까지 모드가 죽지 않고 업데이트가 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한듯하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3815
기능이 상당히 많은데
헤드샷 자체가 스크립트화 되어있어서 맞출 수 있으면 죽는다. 그렇다고 무조건 죽는 것은 아니고 적에 따라 사용하는 탄에 따라 머리가 두꺼운 경우는 헤드샷이 안된다고 한다.
적도 종류 별로 나뉘어져 사용하는 탄에 따라 데미지도 달라지고 출혈, 고통, 절상 등 각종 부상과 치료에 관련된 것들이 통합되어 있다.
부위별 데미지 세분화도 있는거 같고 아무튼 상당히 다채로운 방향으로 게임을 하드하거나 강화해서 재밌는 플레이가 될 거 같은데 문제는 한가지 방향성이 맞지 않아서 BLD는 패스가 되었다.
바로 데미지 산출 자체가 총에 달려 있다는 점.
내가 하는 구축의 최종목적은 타르코프의 방향성에 근접하는 식으로 만들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타르코프의 데미지 산출은 사용하는 탄에 적용되어 있는 만큼 그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기에는 이 부분이 맞지 않았다.
때문에 찾아낸 모드들은 다른 세가지 모드의 조합이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66071
첫번째는 바로 True Damage.
이 모드는 모든 실탄 계열 무기의 데미지를 거의 0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만들어 버린다.
아니 그럼 적을 어떻게 죽이냐고?
트루 데미지 모드에 데미지 공식이 탄에 들어가 있기 때문.
CALIBER - COMPLEX 혹은 Munitions 아니면 New Calibers 같은 탄종을 추가하는 모드들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많은 탄종을 지원하는 CALIBER - COMPLEX를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50111
CALIBER - COMPLEX는 진짜 많은 탄이 들어가 있는데 단순히 데이터만 들어가는 모드지만 탄종이 많아서 바로 사용하기 보다는 존재하는 총기나 사용하는 모드에 따라서 Fo4edit에 따라 사용하는 총기가 없을 경우 삭제하던가 하는 식으로 등장하는 탄의 종류를 조절해야한다. 더 나아가서는 총기에 맞지 않는 탄을 사용하게 만들어진 모드들이 많으므로 이것들도 고증에 맞게 수정하는 패치 모드나 직접 수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꽤나 긴 작업이라서 한번에 다 수정하기는 무리다.
그래서 패치 모드가 존재하는데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50261
바로 꽤 상당히 많은 수의 칼리버 컴플렉스 호환 패치를 만드는 사람이 있다.
2023년 까지고 호환 패치 제작 업데이트가 되고 있기 때문에 칼리버 컴플렉스를 쓰는 주요 이유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또한 트루 데미지는 퍽의 총기 데미지 증가를 다른 효과로 바꾸거나 하는 식으로 레벨에 따른 dps 증가를 억제하고 평탄화 시킨다.
그럼 이제 다음 문제는 그럼 레벨에 따라 늘어나는 피통은 어떻게 하는가의 문제다.
폴아웃 4 는 근본이 RPG라 그런지 플레이어가 레벨업을 할 때마다 적의 피통도 같이 늘어나는 시스템이라 게임 후반부에는 적이 탄을 흡수하는 불렛 스펀지 상태가 되는건 유명하다.
그래서 해결법으로 증가하는 피통을 억제하는 모드가 있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60917
그래서 스컬지를 설치한다.
등장하는 적이나 NPC들의 피통 최대치를 레벨에 따라 무한정 오르지 않게 하고 일정 수준에서 랜덤하게 제한시키는 모드다. 적에 따라서 어느정도의 최소 최대 피통을 가지는지 설정하여 게임이 RPG의 레벨과 피통빨로 찍어눌러 불렛스펀지가 되는 시스템을 어느정도 벗어나게 해준다.
때문에 트루 데미지와의 조합을 통해서 적이나 플레이어의 피통이 제한되는 부분과 데미지가 총기를 벗어나 탄에 귀속되는 방법을 통해 전투 환경이 어느정도 타르코프와 비슷하게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가 적과 관련된 부분이고 이제는 생존을 하드하게 만들어줄 부분인데 그래서 설치한 것이 MAIM이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58964
출혈, 통증, 타박상, 각 사지가 터질 경우 받는 페널티가 다르다던가 헬멧을 쓰지 않으면 헤드샷이 치명적이게 되는 등 굉장히 타르코프적인 부상과 치료 생존 환경을 만드는 모드다.
True Damage, SCOURGE, MAIM의 세가지 모드가 타르코프와 비슷한 환경을 만드는 삼대장인 느낌이다.
잘 보면 가장 위의 BLD와도 굉장히 흡사한데 역시 탄 중심의 타프코프 환경을 만드는데는 이 삼대장으로 구축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더 낫다는 판단이다. 애초에 MAIM에서 SCOURGE와 True Damage를 같이 쓰라고 권하고 있고 MAIM과 True Damage는 같은 제작자다.
모드 제작 목적도 타르코프에서 영감을 받아 그런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하는게 목적이 아니었을까?
그리고 이 세가지 모드가 세트로 BLD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부분이 있어서 서로 호환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BLD 하나로 퉁치던가 혹은 아래 세가지 모드를 세트로 설치하는 두가지 발법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이제 세부적인 부분에서 개인적인 조정이 필요하겠지만 그건 모드를 더 넣고 플레이하면서 해나가야할 듯 하다.
'Bethesda Games > 폴아웃 4 모드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아웃 4] 모드 기록 #13 - 3인칭 조준 동작 이상증세 (0) | 2023.10.22 |
---|---|
[폴아웃 4] 모드 기록 #12 - 캐릭터 텍스쳐 오버라이드, 뒷목 문제 (0) | 2023.10.20 |
[폴아웃 4] 모드 기록 #11 - RobCo Patch 택티컬 리로드 실험 (0) | 2023.10.15 |
[폴아웃 4] 모드 기록 #10 - 무기의 데미지 적용이 중복인 듯 (0) | 2023.10.15 |
[폴아웃 4] 모드 기록 #9 - MP7에 Visual Reload 적용하기 (0) | 2023.10.09 |
[폴아웃4] 모드 기록 #5 - HK MP7 사운드를 타르코프로 교체하기 (0) | 2023.10.07 |
[폴아웃4] 모드 기록 #4 - 오래된 모드 권총에 택티컬 리로드 적용하기 (0) | 2023.10.04 |
[폴아웃4] 모드 기록 #3 - 10mm 권총의 택티컬 리로드 불가 그리고 해결 (0) | 2023.10.04 |
Wheel Menu 점검 (0) | 2022.08.20 |
[폴아웃 4] 모드 기록 #1 (0) | 2021.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