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58950
HiPoly Faces REDUX (Seamless Kit - CBBE - TWB - FG - AB)
HiPoly Faces REDUX (HFR) is a complete, ground-up rebuild of the original mod. It gets rid of all the small (and large) issues that the original had and is better in every way. Plus, now it has many m
www.nexusmods.com
최근에 캐릭터의 얼굴을 하이폴리 모드로 바꾸면서 문제가 생겼다.
일단 기존에 쓰던 캐릭터 커마도 뭔가 이상해졌는데 눈밑에 이상해진 부분이 뭘해도 복구가 안되는 문제가 있다.

눈쪽에 보면 눈썹 메쉬 같은 것이 겹쳐져서 보이는데 아무래도 Eye of Beauty를 재설치 하면서 뭔가가 꼬인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더불어서 목 뒤쪽의 텍스쳐가 제대로 안보이는데

아무래도 캐릭터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가 하이 폴리 페이스 모드와는 상성이 안맞아서 제대로 안되는게 아닐까 생각된다. 그래서 관련한 해결법과 모드를 찾던 중에 다른 모드를 발견했는데, 그 모드가 해결법이 된 상황을 기록한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70183
Unique Player (LooksMenu Edition)
Use LooksMenu to apply and swap between up to 5 unique male face/body textures AND body meshes and 5 unique female face/body textures AND body meshes, all in-game.
www.nexusmods.com
찾아낸 모드는 바로 유니크 플레이어 모드 룩스메뉴 에디션인데, 사실 기능 자체는 기존에 쓰던 유니크 캐릭터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와 똑같다. 다른 점은 이쪽은 캐릭터 바디와 텍스쳐를 동시에 오버라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때문에 body morph로 인게임 체형 변화를 사용한다면 기존에 만들어둔 zero값을 준 바디 파일을 이 모드에도 설정하는 것으로 모드에서 제공하는 캐릭터 바디 메쉬 오버라이드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morph 기능도 정상 작동했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43165
Unique Player and Follower Skins
Apply body textures to your characters with LooksMenu's Skin Override and Overlay tools.
www.nexusmods.com
이건 기존에 쓰던 캐릭터 스킨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인데 기능 자체는 별 다를게 없지만 목 뒤쪽 부분의 텍스쳐는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때문에 비슷한 기능을 하는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 버전으로 교체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존에는 유니크 플레이어 앤 팔로워 스킨으로 몸쪽의 텍스쳐를 오버라이드 해서 사용하고 얼굴쪽은 또다른 페이스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를 사용하고 있었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42571
Unique Face Texture - LM Tint API
Use Extras inside LooksMenu to apply custom face texture to your character.
www.nexusmods.com
이 모드가 얼굴쪽 텍스쳐를 오버라이드 하는 모드인데, 이 유니크 페이스 텍스쳐를 이용해서 얼굴의 텍스쳐 오버라이드를 몸과 맞추는 방법으로 사용해 왔었다. 그런데 양쪽 모드 모두 목 뒤쪽 텍스쳐는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때문에 유니크 플레이어 팔로워 스킨 모드를 룩스메뉴 에디션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했다. 룩스메뉴 버전이 목 뒤쪽까지 문제없이 불러올 수 있었고 캐릭터 바디 메쉬까지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위 호환으로 판단했다.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 모드에서 얼굴과 목뒤 바디 텍스쳐까지 한번에 울러올 수 있으므로 이 모드를 설치하고 바디쪽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인 유니크 플레이어 앤 팔로워를 비활성 시켰는데 일단 이거로 문제가 다 해결되진 않았다.

일단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 모드로 목 뒤쪽의 텍스쳐까지 불러오는 것을 확인한 상황이어서 이 부분은 이상이 없는걸 확인했지만, 문제는 이 모드의 오버라이드를 적용할 때 생기는 다른 문제였다.
바로 캐릭터 커마 부위가 변화한다는 점인데 커마해 놓은 부분의 일부가 커마 초기값으로 돌아가는 문제가 있었다.


즉 바디 텍스쳐 오버라이드를 적용하면 얼굴 코 쪽을 비록한 약간의 커마값이 초기 상태로 돌아가는 문제가 있었다.
이 부분은 다행히 중간중간 백업한 프리셋을 통해 복구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문제의 원인이 뭘까?
분명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가 얼굴의 텍스쳐와 바디의 텍스쳐까지 다 한번에 오버라이드 할 수 있는 모드라고는 했지만 완벽하지 않은 문제가 있었던게 아닐까 추측되는데 일단 Oni parts 라는 코 쪽의 기본 형태를 바꿔주는 모드를 사용해서라고 짐작을 했었지만 모드로 변하는 코 말고도 다른 형태로 코쪽의 텍스쳐가 오버라이드 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은 아닌것으로 보였다.
아무튼 캐릭터 커마를 하게 되면 일부 얼굴 부분의 형태를 바꾸는 경우 해당 부분만 텍스쳐 오버라이드가 적용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위는 유니크 페이스 텍스쳐의 페이스 텍스쳐 오버라이드를 해제하고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의 텍스쳐 오버라이드만 적용한 상태에서 코의 기본 형태를 바꿀 경우 생기는 문제다.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로 얼굴까지 텍스쳐가 오버라이드로 불러와져 있는 상태지만 코의 기본 형태를 다른 것으로 바꾸면 보는 것처럼 코 부분에만 텍스쳐가 오버라이드 되지 않는다. 문제는 여기서 다시 바디 텍스쳐를 오버라이드 하면 텍스쳐는 커스텀한 텍스쳐로 불러와지지만 코가 다시 초기화 값으로 돌아간다. 마치 도르마무 무한 협상 처럼 되는 것.
결국 이렇게 되는 것이다
1. 텍스쳐 오버라이드를 불러옴 → 2. 코가 기본 값으로 돌아감 → 3. 코를 성형함 → 4. 코 부위 텍스쳐 오버라이드 해제됨 → 다시 1부터 반복
그런데 얼굴의 텍스쳐는 유니크 페이스 텍스쳐로 오버라이드 하게 되면 형태가 돌아가는 일이 없이 텍스쳐만 오버라이드가 되는 것이었다.

유니크 페이스 텍스쳐 기능인 얼굴 쪽의 Complexion 에서 얼굴 텍스쳐를 오버라이드 시키면 초기화 되는 일이 없이 텍스쳐만 오버라이드 되었다.
결국 바디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만 바꾸어서 사용하는 형태가 되었는데 서로 다른 부분에서 생기는 문제를 보완하는 방식이 되었다.
'Bethesda Games > 폴아웃 4 모드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아웃 4] 모드기록 #16 - RobCo Patcher로 Caliber Complex 탄 데미지 값 수정하기 (0) | 2024.05.19 |
---|---|
[폴아웃 4] #모드 기록 14 - Unique Player (LooksMenu Edition) 그리고 Highpoly Face (0) | 2023.10.27 |
[폴아웃 4] 모드 기록 #13 - 3인칭 조준 동작 이상증세 (0) | 2023.10.22 |
[폴아웃 4] 모드 기록 #11 - RobCo Patch 택티컬 리로드 실험 (0) | 2023.10.15 |
[폴아웃 4] 모드 기록 #10 - 무기의 데미지 적용이 중복인 듯 (0) | 2023.10.15 |
[폴아웃 4] 모드 기록 #9 - MP7에 Visual Reload 적용하기 (0) | 2023.10.09 |
[폴아웃 4] 모드 기록 #7 - 하드코어 환경 (0) | 2023.10.09 |
[폴아웃4] 모드 기록 #5 - HK MP7 사운드를 타르코프로 교체하기 (0) | 2023.10.07 |
[폴아웃4] 모드 기록 #4 - 오래된 모드 권총에 택티컬 리로드 적용하기 (0) | 2023.10.04 |
[폴아웃4] 모드 기록 #3 - 10mm 권총의 택티컬 리로드 불가 그리고 해결 (0) | 2023.10.04 |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58950
HiPoly Faces REDUX (Seamless Kit - CBBE - TWB - FG - AB)
HiPoly Faces REDUX (HFR) is a complete, ground-up rebuild of the original mod. It gets rid of all the small (and large) issues that the original had and is better in every way. Plus, now it has many m
www.nexusmods.com
최근에 캐릭터의 얼굴을 하이폴리 모드로 바꾸면서 문제가 생겼다.
일단 기존에 쓰던 캐릭터 커마도 뭔가 이상해졌는데 눈밑에 이상해진 부분이 뭘해도 복구가 안되는 문제가 있다.

눈쪽에 보면 눈썹 메쉬 같은 것이 겹쳐져서 보이는데 아무래도 Eye of Beauty를 재설치 하면서 뭔가가 꼬인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더불어서 목 뒤쪽의 텍스쳐가 제대로 안보이는데

아무래도 캐릭터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가 하이 폴리 페이스 모드와는 상성이 안맞아서 제대로 안되는게 아닐까 생각된다. 그래서 관련한 해결법과 모드를 찾던 중에 다른 모드를 발견했는데, 그 모드가 해결법이 된 상황을 기록한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70183
Unique Player (LooksMenu Edition)
Use LooksMenu to apply and swap between up to 5 unique male face/body textures AND body meshes and 5 unique female face/body textures AND body meshes, all in-game.
www.nexusmods.com
찾아낸 모드는 바로 유니크 플레이어 모드 룩스메뉴 에디션인데, 사실 기능 자체는 기존에 쓰던 유니크 캐릭터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와 똑같다. 다른 점은 이쪽은 캐릭터 바디와 텍스쳐를 동시에 오버라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때문에 body morph로 인게임 체형 변화를 사용한다면 기존에 만들어둔 zero값을 준 바디 파일을 이 모드에도 설정하는 것으로 모드에서 제공하는 캐릭터 바디 메쉬 오버라이드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morph 기능도 정상 작동했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43165
Unique Player and Follower Skins
Apply body textures to your characters with LooksMenu's Skin Override and Overlay tools.
www.nexusmods.com
이건 기존에 쓰던 캐릭터 스킨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인데 기능 자체는 별 다를게 없지만 목 뒤쪽 부분의 텍스쳐는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때문에 비슷한 기능을 하는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 버전으로 교체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존에는 유니크 플레이어 앤 팔로워 스킨으로 몸쪽의 텍스쳐를 오버라이드 해서 사용하고 얼굴쪽은 또다른 페이스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를 사용하고 있었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42571
Unique Face Texture - LM Tint API
Use Extras inside LooksMenu to apply custom face texture to your character.
www.nexusmods.com
이 모드가 얼굴쪽 텍스쳐를 오버라이드 하는 모드인데, 이 유니크 페이스 텍스쳐를 이용해서 얼굴의 텍스쳐 오버라이드를 몸과 맞추는 방법으로 사용해 왔었다. 그런데 양쪽 모드 모두 목 뒤쪽 텍스쳐는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때문에 유니크 플레이어 팔로워 스킨 모드를 룩스메뉴 에디션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했다. 룩스메뉴 버전이 목 뒤쪽까지 문제없이 불러올 수 있었고 캐릭터 바디 메쉬까지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위 호환으로 판단했다.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 모드에서 얼굴과 목뒤 바디 텍스쳐까지 한번에 울러올 수 있으므로 이 모드를 설치하고 바디쪽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인 유니크 플레이어 앤 팔로워를 비활성 시켰는데 일단 이거로 문제가 다 해결되진 않았다.

일단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 모드로 목 뒤쪽의 텍스쳐까지 불러오는 것을 확인한 상황이어서 이 부분은 이상이 없는걸 확인했지만, 문제는 이 모드의 오버라이드를 적용할 때 생기는 다른 문제였다.
바로 캐릭터 커마 부위가 변화한다는 점인데 커마해 놓은 부분의 일부가 커마 초기값으로 돌아가는 문제가 있었다.


즉 바디 텍스쳐 오버라이드를 적용하면 얼굴 코 쪽을 비록한 약간의 커마값이 초기 상태로 돌아가는 문제가 있었다.
이 부분은 다행히 중간중간 백업한 프리셋을 통해 복구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문제의 원인이 뭘까?
분명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가 얼굴의 텍스쳐와 바디의 텍스쳐까지 다 한번에 오버라이드 할 수 있는 모드라고는 했지만 완벽하지 않은 문제가 있었던게 아닐까 추측되는데 일단 Oni parts 라는 코 쪽의 기본 형태를 바꿔주는 모드를 사용해서라고 짐작을 했었지만 모드로 변하는 코 말고도 다른 형태로 코쪽의 텍스쳐가 오버라이드 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은 아닌것으로 보였다.
아무튼 캐릭터 커마를 하게 되면 일부 얼굴 부분의 형태를 바꾸는 경우 해당 부분만 텍스쳐 오버라이드가 적용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위는 유니크 페이스 텍스쳐의 페이스 텍스쳐 오버라이드를 해제하고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의 텍스쳐 오버라이드만 적용한 상태에서 코의 기본 형태를 바꿀 경우 생기는 문제다.
유니크 플레이어 룩스메뉴로 얼굴까지 텍스쳐가 오버라이드로 불러와져 있는 상태지만 코의 기본 형태를 다른 것으로 바꾸면 보는 것처럼 코 부분에만 텍스쳐가 오버라이드 되지 않는다. 문제는 여기서 다시 바디 텍스쳐를 오버라이드 하면 텍스쳐는 커스텀한 텍스쳐로 불러와지지만 코가 다시 초기화 값으로 돌아간다. 마치 도르마무 무한 협상 처럼 되는 것.
결국 이렇게 되는 것이다
1. 텍스쳐 오버라이드를 불러옴 → 2. 코가 기본 값으로 돌아감 → 3. 코를 성형함 → 4. 코 부위 텍스쳐 오버라이드 해제됨 → 다시 1부터 반복
그런데 얼굴의 텍스쳐는 유니크 페이스 텍스쳐로 오버라이드 하게 되면 형태가 돌아가는 일이 없이 텍스쳐만 오버라이드가 되는 것이었다.

유니크 페이스 텍스쳐 기능인 얼굴 쪽의 Complexion 에서 얼굴 텍스쳐를 오버라이드 시키면 초기화 되는 일이 없이 텍스쳐만 오버라이드 되었다.
결국 바디 텍스쳐 오버라이드 모드만 바꾸어서 사용하는 형태가 되었는데 서로 다른 부분에서 생기는 문제를 보완하는 방식이 되었다.
'Bethesda Games > 폴아웃 4 모드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아웃 4] 모드기록 #16 - RobCo Patcher로 Caliber Complex 탄 데미지 값 수정하기 (0) | 2024.05.19 |
---|---|
[폴아웃 4] #모드 기록 14 - Unique Player (LooksMenu Edition) 그리고 Highpoly Face (0) | 2023.10.27 |
[폴아웃 4] 모드 기록 #13 - 3인칭 조준 동작 이상증세 (0) | 2023.10.22 |
[폴아웃 4] 모드 기록 #11 - RobCo Patch 택티컬 리로드 실험 (0) | 2023.10.15 |
[폴아웃 4] 모드 기록 #10 - 무기의 데미지 적용이 중복인 듯 (0) | 2023.10.15 |
[폴아웃 4] 모드 기록 #9 - MP7에 Visual Reload 적용하기 (0) | 2023.10.09 |
[폴아웃 4] 모드 기록 #7 - 하드코어 환경 (0) | 2023.10.09 |
[폴아웃4] 모드 기록 #5 - HK MP7 사운드를 타르코프로 교체하기 (0) | 2023.10.07 |
[폴아웃4] 모드 기록 #4 - 오래된 모드 권총에 택티컬 리로드 적용하기 (0) | 2023.10.04 |
[폴아웃4] 모드 기록 #3 - 10mm 권총의 택티컬 리로드 불가 그리고 해결 (0) | 2023.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