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69798
RobCo Patcher
RobCo Patcher, is a patcher based on F4SE and CommonLibF4, which allows mod authors and users to modify game data without the use of plugins.You can modify ammos, npcs, races, weapons and more.
www.nexusmods.com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50111
CALIBER - COMPLEX
Are you obsessed with firearms? Does it bother you that your favorite weapon mod uses the wrong ammo? Then CALIBER - COMPLEX is for you. CALIBER - COMPLEX is a framework for all the weapons in your l
www.nexusmods.com
최근에 Robco 패쳐를 여러모로 활용하고 있는데 참 편리한 모드라고 생각이 든다
모드가 업데이트가 된다거나 할 경우
esp 파일을 다시 건드려야 하는 경우는 정말 힘겨운 일이니까
근데 RobCo 패쳐를 사용하면 설정만 해두면 자주 건드려야 하는 데이터 값을 위해
esp 파일을 건드릴 필요가 없다는 점은 정말 매력적이다
그리고 폴아웃 4 에 탄종 추가 모드는 대략적으로 이 칼리버 컴플렉스 말고도 두가지가 더 있는데
Armament와 Munitions가 있다
칼리버 컴플렉스는 사실상 2021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끊겼고
나머지 Armament와 Munitions는 최근까지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데
그럼에도 칼리버 컴플렉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Armament와 Munitions에는 주요 사용되는 탄종들 위주로 들어가 있다면
칼리버 컴플렉스에는 압도적으로 별의별 탄종이 다 들어가 있고 프로젝타일 값도 들어가 있기 때문
예를 들어 보자면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75786
MW2022 - MCPR 300 - Barrett MRAD
Adds the MCPR 300 from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2022) into Fallout 4. Features models, textures, sounds, and animations (1st and 3rd person) ported from the game. Also features a handful of blu
www.nexusmods.com
이 Barret MRAD 같은 경우는 실제로 사용 가능한 탄으로
.300 Norma Magnum
.300 PRC
.300 Winchester Magnum
.308 Winchester
.338 Lapua Magnum
.338 Norma Magnum
6.5 mm Creedmoor
등이 나오는데 이중에 300 Norma Magnum 같은 탄은
Caliber Complex에만 들어가 있다
그러니 다른 탄종 모드 같은 경우 308 탄 하나만 사용하게 설정해야 했을 것이고
데미지 값이 탄에 들어가 있게 세팅하는 환경에서 탄에 따른 다양성은 Caliber Complex 쪽이 범위가 넓다
따지고 들어가자면 탄종 모드 중에 어떤게 프로젝타일 값부터 해서 더 현실값을 잘 반영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총기 추가 모드를 실제 사용하는 탄종을 찾아서
해당 탄을 사용하게 하는 세팅을 하고 있으면 Caliber Complex 쪽이 편한것 같다
뭐 어차피 데이터 뽑아내서 다른 탄종 모드에 넣어서 혼종을 만들면 되는 문제긴 하지만
그건 좀 나중 일이고...
아무튼 이제 롭코 패쳐로 설정하는 법을 기록하자면
일단 롭코 패쳐는 당연히 있어야 하고 칼리버 컴플렉스 역시 마찬가지인데
먼저 한가지 짚고 넘어가자면
미리 CALIBER-COMPLEX.esm 파일을 백업을 만들어 두고
필요한 탄종만 남겨놓은 CALIBER-COMPLEX.esm 파일을 하나 새로 만들어 두고 쓰는게
나중에 탄 값을 복사하기 좋을것 같다
이제 본격적으로 롭코 패쳐가 칼리버 컴플렉스 탄의 값을 수정할 수 있게 하려면
ini 파일이 위치할 폴더 경로가 어느정도 맞아야 한다
MO2에서 빈 모드를 하나 생성하고 아래 경로대로 폴더를 만들어 두자
F4SE\Plugins\RobCo_Patcher\Ammo\모드이름
모드이름이라고 되어 있는 곳엔 알아보기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고
아마 ammo 폴더 안에 ini 파일을 바로 넣어도 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안된다면 폴더 하나 만들어 넣고 거기에 ini 파일을 넣어야 할 것
아무튼 다음은 경로 마지막 폴더에 txt 파일을 하나 만들고
이름을 어떤 esm을 대상으로 한 파일인지 알 수 있게 CALIBER-COMPLEX.esm 으로 하고
파일 확장자까지 txt에서 ini로 바꾸어 준다
다음은 ini 파일을 노트패드++ 같은 것으로 열어서 내부에 값을 넣어야 하는데
여기엔 조건을 맞춰서 넣어 주어야 한다
조건들은 넥서스 롭코 패쳐의 article 탭에 가면 ammo에 가능한 조건식 들이 들어가 있다
일단 간단하게 데미지 값만 조정해볼 것이므로 여기선 filterByAmmos 만 사용하게 될 것
일단 가장 많이 쓰이는 5.56 탄의 데미지 값을 조정해보자
fo4edit에서 CALIBER-COMPLEX.esm의 556탄의 값을 찾아보면

이렇게 나오는데
CALIBER-COMPLEX.esm 에는 esl 플래그가 박혀있지만
ESL플래그가 FE로 시작하는 것과 다르게 5.56 탄의 formid 값은 0001F278인 것을 볼 수 있다
이건 게임의 556탄의 메인 값이 메인이 되는 fallout4.esm이 원본이기 때문인데
즉 롭코 패쳐로는 이 원본이 되는 값을 수정하게 해야한다
esp의 경우는 이렇게 중복되는 경우 esp 위치 배열을 통해서 가장 아래쪽에서 수정되는 esp의 값을
최종적으로 사용하게 되지만 롭코 패쳐는 원본이 되는 쪽을 지정해서 수정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사전에 몇 번 시행 착오로 5.56 탄의 값을 수정한 esp 파일을 만들어 사용해봤는데
해당 esp 파일의 formid 값으로 지정해서 롭코 패쳐로 수정했지만 이경우 데미지 변환이 먹히지 않았고
원본이 되는 fallou4.esm로 지정해서 롭코 패쳐로 수정했더니 데미지 변환이 먹혔기 때문
그러므로 5.56 탄의 데미지 값을 수정한 어떤 esp 파일이 있어도
롭코 패쳐로는 원본이 되는 esm 혹은 esp 파일을 지정해야 롭코 패쳐 수정 값이 먹히는것으로 보아
롭코 패쳐로 원본 값을 수정하면 원본이 아닌 별도의 esp 파일로 수정한 값은 무시되어 씹히는게 아닐까
그럼 결과적으로
CALIBER-COMPLEX.esm의 5.56 탄의 원본 값은 fallout4.esm의 5.56 이므로
ini 파일에 들어갈 수식은
filterByAmmos=Fallout4.esm|1F278:attackDamage=320
가 된다
해석하자면 fallout4.esm의 formid 1F278을 지정하고 데미지 값을 320으로 수정한다가 된다
콜론이 되는 쌍점 : 기호는 수정할 다른 데이터 값을 구분하는 기호다
만약에 무게까지 수정하고 싶다면
filterByAmmos=Fallout4.esm|1F278:attackDamage=320:Weight=1
이런 식으로 쌍점을 통해 수정되는 값을 구분해 넣으면 된다
자 그럼 fallout4.esm이 원본이 아닌 경우는?
CALIBER-COMPLEX.esm이 원본인 경우는 이렇게 하면 된다
9x19 탄을 예로 설명하자면


위에 보면 ESL 플래그가 박힌 CALIBER-COMPLEX.esm의 경우 formid가 FE001 이다
CALIBER-COMPLEX.esm내부의 9x19 탄의 formid는 FE001800 이므로
앞의 FE001은 CALIBER-COMPLEX.esm 파일을 지정하는 formid 이고
CALIBER-COMPLEX.esm 내부에서 9x19탄을 의미하는 id는 800 이다
그러므로 ini 파일에는
filterByAmmos=CALIBER-COMPLEX.esm|800:attackDamage=250
이렇게 들어가게 된다
해석하면
CALIBER-COMPLEX.esm 의 formid 800에 있는 attackDamage 값을 250으로 바꾼다
가 된다

이제 ini 파일엔 이렇게 항목 별로 값을 찾아 적어두면
fo4edit을 통해 건드릴 필요 없이 ini 파일 수정만으로도 값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간편해진다
후에 새로운 탄을 넣기 위해서는 esm 파일을 건드려야 하지만 세팅을 한번 해놓은
이후에는 이 ini 파일만으로 간단하게 조정이 가능하니 이거만큼 편한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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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가 업데이트가 된다거나 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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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 파일을 건드릴 필요가 없다는 점은 정말 매력적이다
그리고 폴아웃 4 에 탄종 추가 모드는 대략적으로 이 칼리버 컴플렉스 말고도 두가지가 더 있는데
Armament와 Munitions가 있다
칼리버 컴플렉스는 사실상 2021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끊겼고
나머지 Armament와 Munitions는 최근까지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데
그럼에도 칼리버 컴플렉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Armament와 Munitions에는 주요 사용되는 탄종들 위주로 들어가 있다면
칼리버 컴플렉스에는 압도적으로 별의별 탄종이 다 들어가 있고 프로젝타일 값도 들어가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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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Norma Magnum
.300 PRC
.300 Winchester Magnum
.308 Winchester
.338 Lapua Magnum
.338 Norma Magnum
6.5 mm Creedmoor
등이 나오는데 이중에 300 Norma Magnum 같은 탄은
Caliber Complex에만 들어가 있다
그러니 다른 탄종 모드 같은 경우 308 탄 하나만 사용하게 설정해야 했을 것이고
데미지 값이 탄에 들어가 있게 세팅하는 환경에서 탄에 따른 다양성은 Caliber Complex 쪽이 범위가 넓다
따지고 들어가자면 탄종 모드 중에 어떤게 프로젝타일 값부터 해서 더 현실값을 잘 반영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총기 추가 모드를 실제 사용하는 탄종을 찾아서
해당 탄을 사용하게 하는 세팅을 하고 있으면 Caliber Complex 쪽이 편한것 같다
뭐 어차피 데이터 뽑아내서 다른 탄종 모드에 넣어서 혼종을 만들면 되는 문제긴 하지만
그건 좀 나중 일이고...
아무튼 이제 롭코 패쳐로 설정하는 법을 기록하자면
일단 롭코 패쳐는 당연히 있어야 하고 칼리버 컴플렉스 역시 마찬가지인데
먼저 한가지 짚고 넘어가자면
미리 CALIBER-COMPLEX.esm 파일을 백업을 만들어 두고
필요한 탄종만 남겨놓은 CALIBER-COMPLEX.esm 파일을 하나 새로 만들어 두고 쓰는게
나중에 탄 값을 복사하기 좋을것 같다
이제 본격적으로 롭코 패쳐가 칼리버 컴플렉스 탄의 값을 수정할 수 있게 하려면
ini 파일이 위치할 폴더 경로가 어느정도 맞아야 한다
MO2에서 빈 모드를 하나 생성하고 아래 경로대로 폴더를 만들어 두자
F4SE\Plugins\RobCo_Patcher\Ammo\모드이름
모드이름이라고 되어 있는 곳엔 알아보기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고
아마 ammo 폴더 안에 ini 파일을 바로 넣어도 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안된다면 폴더 하나 만들어 넣고 거기에 ini 파일을 넣어야 할 것
아무튼 다음은 경로 마지막 폴더에 txt 파일을 하나 만들고
이름을 어떤 esm을 대상으로 한 파일인지 알 수 있게 CALIBER-COMPLEX.esm 으로 하고
파일 확장자까지 txt에서 ini로 바꾸어 준다
다음은 ini 파일을 노트패드++ 같은 것으로 열어서 내부에 값을 넣어야 하는데
여기엔 조건을 맞춰서 넣어 주어야 한다
조건들은 넥서스 롭코 패쳐의 article 탭에 가면 ammo에 가능한 조건식 들이 들어가 있다
일단 간단하게 데미지 값만 조정해볼 것이므로 여기선 filterByAmmos 만 사용하게 될 것
일단 가장 많이 쓰이는 5.56 탄의 데미지 값을 조정해보자
fo4edit에서 CALIBER-COMPLEX.esm의 556탄의 값을 찾아보면

이렇게 나오는데
CALIBER-COMPLEX.esm 에는 esl 플래그가 박혀있지만
ESL플래그가 FE로 시작하는 것과 다르게 5.56 탄의 formid 값은 0001F278인 것을 볼 수 있다
이건 게임의 556탄의 메인 값이 메인이 되는 fallout4.esm이 원본이기 때문인데
즉 롭코 패쳐로는 이 원본이 되는 값을 수정하게 해야한다
esp의 경우는 이렇게 중복되는 경우 esp 위치 배열을 통해서 가장 아래쪽에서 수정되는 esp의 값을
최종적으로 사용하게 되지만 롭코 패쳐는 원본이 되는 쪽을 지정해서 수정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사전에 몇 번 시행 착오로 5.56 탄의 값을 수정한 esp 파일을 만들어 사용해봤는데
해당 esp 파일의 formid 값으로 지정해서 롭코 패쳐로 수정했지만 이경우 데미지 변환이 먹히지 않았고
원본이 되는 fallou4.esm로 지정해서 롭코 패쳐로 수정했더니 데미지 변환이 먹혔기 때문
그러므로 5.56 탄의 데미지 값을 수정한 어떤 esp 파일이 있어도
롭코 패쳐로는 원본이 되는 esm 혹은 esp 파일을 지정해야 롭코 패쳐 수정 값이 먹히는것으로 보아
롭코 패쳐로 원본 값을 수정하면 원본이 아닌 별도의 esp 파일로 수정한 값은 무시되어 씹히는게 아닐까
그럼 결과적으로
CALIBER-COMPLEX.esm의 5.56 탄의 원본 값은 fallout4.esm의 5.56 이므로
ini 파일에 들어갈 수식은
filterByAmmos=Fallout4.esm|1F278:attackDamage=320
가 된다
해석하자면 fallout4.esm의 formid 1F278을 지정하고 데미지 값을 320으로 수정한다가 된다
콜론이 되는 쌍점 : 기호는 수정할 다른 데이터 값을 구분하는 기호다
만약에 무게까지 수정하고 싶다면
filterByAmmos=Fallout4.esm|1F278:attackDamage=320:Weight=1
이런 식으로 쌍점을 통해 수정되는 값을 구분해 넣으면 된다
자 그럼 fallout4.esm이 원본이 아닌 경우는?
CALIBER-COMPLEX.esm이 원본인 경우는 이렇게 하면 된다
9x19 탄을 예로 설명하자면


위에 보면 ESL 플래그가 박힌 CALIBER-COMPLEX.esm의 경우 formid가 FE001 이다
CALIBER-COMPLEX.esm내부의 9x19 탄의 formid는 FE001800 이므로
앞의 FE001은 CALIBER-COMPLEX.esm 파일을 지정하는 formid 이고
CALIBER-COMPLEX.esm 내부에서 9x19탄을 의미하는 id는 800 이다
그러므로 ini 파일에는
filterByAmmos=CALIBER-COMPLEX.esm|800:attackDamage=250
이렇게 들어가게 된다
해석하면
CALIBER-COMPLEX.esm 의 formid 800에 있는 attackDamage 값을 250으로 바꾼다
가 된다

이제 ini 파일엔 이렇게 항목 별로 값을 찾아 적어두면
fo4edit을 통해 건드릴 필요 없이 ini 파일 수정만으로도 값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간편해진다
후에 새로운 탄을 넣기 위해서는 esm 파일을 건드려야 하지만 세팅을 한번 해놓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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