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69798
RobCo Patcher
RobCo Patcher, is a patcher based on F4SE and CommonLibF4, which allows mod authors and users to modify game data without the use of plugins.You can modify ammos, npcs, races, weapons and more.
www.nexusmods.com
롭코 패쳐는 처음에는 이게 대체 뭔가 싶었는데, 몇몇 모드들의 활용법을 좀 보고나니까 개념이 약간 이해가 되었다.
이 모드 자체는 F4SE 플러그인 중의 하나인데,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해서 설정을 만들어 두면 esp에서 수정할 필요 없이 esp의 데이터를 고칠 수 있다. 즉, 모드를 로드하는 과정에서 적용될 데이터에 설정된 값을 넣어준다.
예를 들면 택티컬 리로드를 롭코 패쳐를 이용해서 설정을 해놨을 경우 무기의 esp에 택티컬 리로드 키워드가 안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도 롭코패쳐가 모드 적용 단계에서 택티컬 리로드 키워드를 접어넣어 동작한다.
그래서 esp에 의해 충돌이나 내부 내용에 따른 복잡한 로드오더를 신경쓸 필요가 덜어지는 장점이 있다.

롭코 패쳐에서 설정을 지원하는 항목은 모드를 설치하면 생기는 항목들이 지원 항목이다.
일단 연습하기 쉬운 부분으로는 택티컬 리로드 적용이 있는데 역시나 기존에 모더들이 만들어 놓은 것들을 참고해서 만들어 볼 생각이다.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50505
Combined Arms - Modern Weapon Pack
Combined Arms is a large weapon pack consisting of some of my better weapons plus some brand new ones all with a large array of attachments and configurations.No matter what situation you
www.nexusmods.com
연습삼아 만들어 볼 모드는 단골 손님 Combined Arms.
포함된 무기들이 여러개고 모두 전술 재장전을 지원하지만 롭코 패쳐로 만든 전술 재장전은 없기 때문에 연습용으로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기존 택티컬 리로드처럼 hkx 파일등 다른 준비물도 필요하다.
이미 만들어져있는 롭코패쳐 버전들을 분석해 봤는데 일단 esp파일이 필요 없는건 아니다.
esp 파일이 필요는 하지만 건드리는 항목이 무기 항목이 아니라 race 항목이었다.

mp7의 택티컬 리로드 택티컬 리로드 롭코 패쳐 버전을 살펴보면 딱 Race 항목만 들어가 있는데, 각각 맨몸과 파워아머를 입었을 때의 두가지다.
내용을 살펴보면 다른 부분은 원본 mp7과 다를바 없지만 딱 한가지가 다르다.

바로 1인칭 시점의 애니메이션 경로 부분에만 저 값들이 들어가 있는데 이건 다른 롭코 패쳐버전 택티컬 리로드에도 똑같이 저것만 들어가 있는 것으로 볼 때, 롭코 패쳐 버전 택티컬 리로드를 만들면서 esp에는 각 무기의 esp에서 무기별 race 항목만 따와서 넣어주면 된다는 의미다. 때문에 무기 설정이 들어간 esp 파일과 충돌 걱정을 할 우려가 없다는 점이다.
이미 택티컬 리로드가 존재하는 경우라면 race 항목도 복사만 해오면 된다.
다음은 RobCo 패쳐 설정 파일인데 일단 F4SE의 플러그인 폴더에 ini 설정 파일을 넣어야 한다.
특히 폴더 구조를 지켜서 넣어주어야 작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롭코 패쳐 모드를 설치하면 있는 기본적인 구조인데, 각 폴더에 맞춰 ini 파일을 넣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드시 롭코 패쳐 폴더에 넣을 필요는 없고 mo2를 이용하므로 폴더 트리 구조만 맞춰서 각각의 모드 파일에 넣어주어도 문제없다.

일단 테스트를 위한 목적이므로 fo4edit에서 p90의 race만 따온 새로운 esp 파일을 만들어 두었고 그에 따라 ini 파일 역시 같은 이름으로 만들어 두었다.

롭코 패쳐 ini 안의 내용물은 mp7의 택티컬 리로드 롭코패쳐 버전을 그대로 참고했다.
filterByWeapons=COMBINED ARMS P90 RobCo TEST.esp|7557:keywordsToAdd=TacticalReload.esm|1734
- 이 부분은 esp 파일에서 formid 7557를 항목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그 이후는 쌍점 기호로 다음 실행 인자로 넘어간다.
filterByWeapons=COMBINED ARMS P90 RobCo TEST.esp|7557:keywordsToAdd=TacticalReload.esm|1734
- 이 부분은 택티컬 리로드 esm 에서 formid 1734 인 키워드를 넣는다는 뜻이다.
COMBINED ARMS P90 RobCo TEST.esp의 formid 7557에 택티컬 리로드 formid 1734 인 키워드를 넣어서 불러온다는 의미가 된다. 이렇게 ini를 만들어 맞는 위치에 넣어둔다.

그 다음은 실험을 위해서 택티컬 리로드 설정을 해둔 Combined Arms 의 esp는 로드 해제시키고 test esp의 race 항목에 아까 봤던 값들을 넣는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는데, 문제는 이미 가지고 있던 무기들은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약간의 문제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키워드가 esp에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에 새로 생성되는 장비들에만 키워드가 들어가 데이터가 남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런 경우는 ECO 같은 인게임 속에서 키워드를 ON OFF 시킬 수 있는 모드를 사용하면 되는 것 같다.
근데 그럴거면 굳이 롭코 패쳐를... 쓸 필요가 없나???
택티컬 리로드 애니메이션 hkx만 있다면 그냥 ECO로 딸깍이면 되겠는데... 막상 생각해보니 일일이 인게임에서 무기 하나하나 택티컬 리로드 켜는 것도 귀찮아서 문제라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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롭코 패쳐는 처음에는 이게 대체 뭔가 싶었는데, 몇몇 모드들의 활용법을 좀 보고나니까 개념이 약간 이해가 되었다.
이 모드 자체는 F4SE 플러그인 중의 하나인데,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해서 설정을 만들어 두면 esp에서 수정할 필요 없이 esp의 데이터를 고칠 수 있다. 즉, 모드를 로드하는 과정에서 적용될 데이터에 설정된 값을 넣어준다.
예를 들면 택티컬 리로드를 롭코 패쳐를 이용해서 설정을 해놨을 경우 무기의 esp에 택티컬 리로드 키워드가 안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도 롭코패쳐가 모드 적용 단계에서 택티컬 리로드 키워드를 접어넣어 동작한다.
그래서 esp에 의해 충돌이나 내부 내용에 따른 복잡한 로드오더를 신경쓸 필요가 덜어지는 장점이 있다.

롭코 패쳐에서 설정을 지원하는 항목은 모드를 설치하면 생기는 항목들이 지원 항목이다.
일단 연습하기 쉬운 부분으로는 택티컬 리로드 적용이 있는데 역시나 기존에 모더들이 만들어 놓은 것들을 참고해서 만들어 볼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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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함된 무기들이 여러개고 모두 전술 재장전을 지원하지만 롭코 패쳐로 만든 전술 재장전은 없기 때문에 연습용으로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기존 택티컬 리로드처럼 hkx 파일등 다른 준비물도 필요하다.
이미 만들어져있는 롭코패쳐 버전들을 분석해 봤는데 일단 esp파일이 필요 없는건 아니다.
esp 파일이 필요는 하지만 건드리는 항목이 무기 항목이 아니라 race 항목이었다.

mp7의 택티컬 리로드 택티컬 리로드 롭코 패쳐 버전을 살펴보면 딱 Race 항목만 들어가 있는데, 각각 맨몸과 파워아머를 입었을 때의 두가지다.
내용을 살펴보면 다른 부분은 원본 mp7과 다를바 없지만 딱 한가지가 다르다.

바로 1인칭 시점의 애니메이션 경로 부분에만 저 값들이 들어가 있는데 이건 다른 롭코 패쳐버전 택티컬 리로드에도 똑같이 저것만 들어가 있는 것으로 볼 때, 롭코 패쳐 버전 택티컬 리로드를 만들면서 esp에는 각 무기의 esp에서 무기별 race 항목만 따와서 넣어주면 된다는 의미다. 때문에 무기 설정이 들어간 esp 파일과 충돌 걱정을 할 우려가 없다는 점이다.
이미 택티컬 리로드가 존재하는 경우라면 race 항목도 복사만 해오면 된다.
다음은 RobCo 패쳐 설정 파일인데 일단 F4SE의 플러그인 폴더에 ini 설정 파일을 넣어야 한다.
특히 폴더 구조를 지켜서 넣어주어야 작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롭코 패쳐 모드를 설치하면 있는 기본적인 구조인데, 각 폴더에 맞춰 ini 파일을 넣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드시 롭코 패쳐 폴더에 넣을 필요는 없고 mo2를 이용하므로 폴더 트리 구조만 맞춰서 각각의 모드 파일에 넣어주어도 문제없다.

일단 테스트를 위한 목적이므로 fo4edit에서 p90의 race만 따온 새로운 esp 파일을 만들어 두었고 그에 따라 ini 파일 역시 같은 이름으로 만들어 두었다.

롭코 패쳐 ini 안의 내용물은 mp7의 택티컬 리로드 롭코패쳐 버전을 그대로 참고했다.
filterByWeapons=COMBINED ARMS P90 RobCo TEST.esp|7557:keywordsToAdd=TacticalReload.esm|1734
- 이 부분은 esp 파일에서 formid 7557를 항목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그 이후는 쌍점 기호로 다음 실행 인자로 넘어간다.
filterByWeapons=COMBINED ARMS P90 RobCo TEST.esp|7557:keywordsToAdd=TacticalReload.esm|1734
- 이 부분은 택티컬 리로드 esm 에서 formid 1734 인 키워드를 넣는다는 뜻이다.
COMBINED ARMS P90 RobCo TEST.esp의 formid 7557에 택티컬 리로드 formid 1734 인 키워드를 넣어서 불러온다는 의미가 된다. 이렇게 ini를 만들어 맞는 위치에 넣어둔다.

그 다음은 실험을 위해서 택티컬 리로드 설정을 해둔 Combined Arms 의 esp는 로드 해제시키고 test esp의 race 항목에 아까 봤던 값들을 넣는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는데, 문제는 이미 가지고 있던 무기들은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약간의 문제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키워드가 esp에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에 새로 생성되는 장비들에만 키워드가 들어가 데이터가 남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런 경우는 ECO 같은 인게임 속에서 키워드를 ON OFF 시킬 수 있는 모드를 사용하면 되는 것 같다.
근데 그럴거면 굳이 롭코 패쳐를... 쓸 필요가 없나???
택티컬 리로드 애니메이션 hkx만 있다면 그냥 ECO로 딸깍이면 되겠는데... 막상 생각해보니 일일이 인게임에서 무기 하나하나 택티컬 리로드 켜는 것도 귀찮아서 문제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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